퇴계(退溪)와 관기 두향(杜香)과 매화(梅花)
이황(李滉) 퇴계(退溪)는 매화(梅花)를 끔찍이도 사랑했다.
그래서 매화를 노래한 시가 100수가 넘는다.
이렇게 놀랄 만큼 큰 집념으로 매화를 사랑한데는 이유가 있었다.
바로 단양군수 시절에 만났던 관기(官妓) 두향(杜香)과의 인연 때문이었다.
그래서 매화를 노래한 시가 100수가 넘는다.
이렇게 놀랄 만큼 큰 집념으로 매화를 사랑한데는 이유가 있었다.
바로 단양군수 시절에 만났던 관기(官妓) 두향(杜香)과의 인연 때문이었다.
퇴계가 단양군수로 부임한 것은 48세 때였고, 그 때 두향의 나이는 18세였다.
두향은 첫눈에 퇴계에게 반했지만, 처신이 풀 먹인 안동포처럼 빳빳했던 퇴계였던 지라 한동안은 두향의 애간장만 녹일 수밖에 없었다.
그러나 곧 부인과 아들을 잇달아 잃는 불운을 맞은 퇴계는 그 빈 가슴에 한 떨기 설중매(雪中梅) 같았던 두향이 자리잡지 않을 수 없었다.
두향은 첫눈에 퇴계에게 반했지만, 처신이 풀 먹인 안동포처럼 빳빳했던 퇴계였던 지라 한동안은 두향의 애간장만 녹일 수밖에 없었다.
그러나 곧 부인과 아들을 잇달아 잃는 불운을 맞은 퇴계는 그 빈 가슴에 한 떨기 설중매(雪中梅) 같았던 두향이 자리잡지 않을 수 없었다.
두향은 시(詩)와 서(書)와 가야금에 능했고 특히 매화를 좋아했다.
퇴계와 두향의 사랑은 깊어갔다.
퇴계와 두향의 사랑은 깊어갔다.
그러나 두 사람의 깊은 사랑은 겨우 9개월만에 끝나게 되었다.
퇴계 선생이 경상도 풍기 군수로 옮겨가야 했기 때문이었다.
짧은 인연 뒤에 찾아온 갑작스런 이별은 두향에게는 하늘이 무너지는 듯한 변고였고, 견딜 수 없는 충격이었다.
퇴계 선생이 경상도 풍기 군수로 옮겨가야 했기 때문이었다.
짧은 인연 뒤에 찾아온 갑작스런 이별은 두향에게는 하늘이 무너지는 듯한 변고였고, 견딜 수 없는 충격이었다.
이별을 앞둔 마지막 날, 밤은 깊었으나 두 사람은 한동안 말이 없었다.
이윽고 퇴계가 무겁게 입을 열었다.
『내일이면 떠난다. 기약이 없으니 두려운 뿐이로다.』
두향은 말없이 먹을 갈고 붓을 들었다. 그리고는 시 한 수를 썼다.
이윽고 퇴계가 무겁게 입을 열었다.
『내일이면 떠난다. 기약이 없으니 두려운 뿐이로다.』
두향은 말없이 먹을 갈고 붓을 들었다. 그리고는 시 한 수를 썼다.
이별이 하도 설워 잔 들고 슬피 우니
어느 듯 술 다 하고 님 마저 가는 구나
꽃 지고 새 우는 봄날을 어이할까 하노라.
어느 듯 술 다 하고 님 마저 가는 구나
꽃 지고 새 우는 봄날을 어이할까 하노라.
이날 밤의 이별은 결국 너무나 긴 이별로 이어졌다.
두 사람은 1570년 퇴계가 69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21년 동안 한 번도 만나지 않았다.
퇴계가 단양을 떠날 때 그의 짐 속에는 두향이 준 수석 2개와 매화 화분 하나가 있었다.
이때부터 퇴계는 평생을 이 매화를 가까이 두고 사랑을 쏟았다.
퇴계는 비록 두향을 가까이 하지는 않았지만 매화를 두향 보듯 애지중지했다.
퇴계가 나이가 들어 모습이 초췌해지자 매화에게 그 모습을 보일 수 없다면서 매화 화분을 다른 방으로 옮기라고 했을 만큼 퇴계의 매화 사랑은 숭고하였다.
퇴계가 단양을 떠날 때 그의 짐 속에는 두향이 준 수석 2개와 매화 화분 하나가 있었다.
이때부터 퇴계는 평생을 이 매화를 가까이 두고 사랑을 쏟았다.
퇴계는 비록 두향을 가까이 하지는 않았지만 매화를 두향 보듯 애지중지했다.
퇴계가 나이가 들어 모습이 초췌해지자 매화에게 그 모습을 보일 수 없다면서 매화 화분을 다른 방으로 옮기라고 했을 만큼 퇴계의 매화 사랑은 숭고하였다.
퇴계를 떠나보낸 뒤 두향은 간곡한 청으로 관기에서 빠져나와 퇴계와 자주 갔었던 남한강가에 움막을 치고 평생 그를 그리며 살았다.
퇴계는 그 뒤 부제학, 공조판서, 예조판서 등을 역임했고, 말년에는 안동에 은거했다.
그리고 세상을 떠날 때 퇴계의 마지막 한 마디는 이러했다.
"매화에 물을 주어라."
퇴계의 그 말속에는 그의 가슴에 항상 두향이가 가득했다는 증거였다.
前身應是明月 幾生修到梅花 (내 전생은 밝은 달이었지. 몇 생애나 닦아야 매화가 될까.)
퇴계의 시 가운데 한 구절이다.
퇴계는 그 뒤 부제학, 공조판서, 예조판서 등을 역임했고, 말년에는 안동에 은거했다.
그리고 세상을 떠날 때 퇴계의 마지막 한 마디는 이러했다.
"매화에 물을 주어라."
퇴계의 그 말속에는 그의 가슴에 항상 두향이가 가득했다는 증거였다.
前身應是明月 幾生修到梅花 (내 전생은 밝은 달이었지. 몇 생애나 닦아야 매화가 될까.)
퇴계의 시 가운데 한 구절이다.
두향을 단양에 홀로 남겨두고 떠나 말년에 안동 도산서원에서 후학을 가르치며 그녀를 잊지 못하고 지날 때, 어느 날 두향이 인편으로 보낸 난초를 받고 단양에서 함께 기르던 것임을 알아보고는 밤새 잠을 이루지 못한다.
퇴계는 새벽에 일어나 자신이 평소에 마시던 우물물을 손수 길어 두향에게 보냈다.
이 우물물을 받은 두향은 차마 물을 마시지 못하고, 새벽마다 일어나서 퇴계의 건강을 비는 정화수로 소중히 다룬다.
퇴계는 새벽에 일어나 자신이 평소에 마시던 우물물을 손수 길어 두향에게 보냈다.
이 우물물을 받은 두향은 차마 물을 마시지 못하고, 새벽마다 일어나서 퇴계의 건강을 비는 정화수로 소중히 다룬다.
그러던 어느 날 이 정화수가 핏빛으로 변함을 보고 퇴계가 작고했음을 간파한 두향은 소복차림으로 단양에서 머나먼 도산서원을 찾아간다.
나흘만에 당도하였으나 신분을 밝힐 수 없는 처지인지라 먼발치에서 세 번 절하고 단양으로 되돌아와 남한강에 몸을 던져 퇴계를 따른다.
두향의 사랑은 한 사람을 향한 지극히 절박하고 준엄한 사랑이었다.
이미 널리 알려진 같은 조선시대의 苦竹 崔慶昌과 藝技 洪娘의 러브스토리만큼이나 애틋한 사랑이었다.
나흘만에 당도하였으나 신분을 밝힐 수 없는 처지인지라 먼발치에서 세 번 절하고 단양으로 되돌아와 남한강에 몸을 던져 퇴계를 따른다.
두향의 사랑은 한 사람을 향한 지극히 절박하고 준엄한 사랑이었다.
이미 널리 알려진 같은 조선시대의 苦竹 崔慶昌과 藝技 洪娘의 러브스토리만큼이나 애틋한 사랑이었다.
▲ 장회나루(단양). 두향의 묘는 강 건너 강선대에 있다.
▲ 두향의 묘가 있는 강선대
▲ 두향제(소백풍물단의 농악)
▲ 두향제(회심곡-박일순)
지금도 단양에서는 해마다 두향을 기리는 두향제가 열리고 있다.
퇴계와 이별할 때 두향이 주었던 매화는 그 대(代)를 이으면서 지금도 안동의 도산서원 입구에서 해마다 꽃이 피고 있다.
올 봄 도산서원의 매화를 볼 기회가 있으면 두향의 사랑을 생각하며 한 번 유심히 바라볼 일이다.
퇴계와 이별할 때 두향이 주었던 매화는 그 대(代)를 이으면서 지금도 안동의 도산서원 입구에서 해마다 꽃이 피고 있다.
올 봄 도산서원의 매화를 볼 기회가 있으면 두향의 사랑을 생각하며 한 번 유심히 바라볼 일이다.
▲ 도산서원(안동)